17 KIIP 5 Interview Samples with Answers (Part 2) | 사회통합프로그램 종합평가 구술시험 예시


In the 1st part of this KIIP interview test series, 6 interview test samples have been introduced. In this post, the next 6 Interview Test samples will be introduced to you. Hope you enjoy the samples.


KIIP Interview Sample #7: (Read the passage below and answer the questions)

한국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지역마다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집중된 도시에는 주차 공간 부족, 교통 혼잡, 쓰레기 처리, 층간소음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인구가 비교적 적은 촌락에서는 자연 재해, 지역 개발로 인한 환경 파귀, 노동력 부족 등의 문제가 나타난다. 

한편, 현대 사회에서는 쓰레기 처리 시설, 하숙도 처리 시설, 폐기물 처리 시설 등의 혐오 시설을 자기 지역에는 설치하지 않은 '님비(NIMBY)' 현상으로 다른 지역 주민과 갈등을 겪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 간에 공감과 배려의 마음을 가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 사회 행정 기관과 지역 주민 간의 긴밀한 협의가 중요하다. 



1. 한국 사회에서 사람들이 집중된 도시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은 것이 있나요?
-> 사람들은 집중된 도시에서는 주차 공간 부족, 교통 혼잡, 쓰레기 처리, 층간소음 등의ㅜ문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2.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님비현상'이란 무엇인가요?
-> 님비현상이란 쓰레기 처리 시설이나 폐기물 처리 시설 같은 혐오시설을 자기 지역에는 설치하지 않으려는 현상을 말합니다.

3. 00씨 고향 도시나 촌락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문제점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세요.
-> 제 고향 태국의 방콕은 사람들이 괴도하게 집중되어서 출퇴근 시간에 나타나는 교통 체증이 대표적인 문제점입니다.

4. 한국 전통 가옥인 '한옥'이 지니는 특징(장점, 단점) 에 대해서 말해 보세요.
-> 한옥은 목재와 황토로 만들어져 온도와 습기를 조절해 주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해 줍니다. 다만 지진에는 조금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대한민국 헌법에는 반드시 따라야 할 기본적 의무가 규정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4대 기본의무의 종류와 그 의무의 내용에 대해 말해 보세요.
-> 대한민국의 4대 의무는 국방의 의무, 근로의 의무, 교육의 의무, 납세의 의무입니다. 
-> 국방의 의무는 국가의 독립 유지와 영토 보전을 위해 국방의 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국방의 의무를 지키지 않으면 다른 나라의 침략으로 국가와 가족이 위험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근로의 의무는 개인 행복과 국가 발전을 위해 자신이 맡은 일을 열심히 해야 합니다. (일을 하는 것은 국가의 발전과 국민의 생활 유지에 필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 교육의 의무는 부모가 만 6세 자녀에게 교육을 받게 해야 합니다. (교육은 아이들이 사회에서 적응하고 안정된 생활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납세의 의무는 국가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법에서정하는 바에 따라 국민이 세금을 내야 합니다. (공공시설을 운영하고 복지제도의 혜택을 얻을 수 있으므로 납세의 의무를 만드시 지켜야 합니다.)


KIIP Interview Sample #8: (Read the passage below and answer the questions)

한국의 대표적인 명절 음식으로는 설날에 먹는 '떡국'을 들 수 있다. 떡국은 흰 가래떡을 썰어서 끊은 음식이다. 가래떡의 긴 모양은 무병장수를 뜻하고 희색은 한 해의 때를 벗고 깨끗해지라는 뜻이라고 한다. 그리고 한국 사람들은 떡국 한 그릇을 먹으면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고 생각해서 "떡국 몇 그릇이나 먹었어?"라는 질문을 하기도 한다. 

한편 추석에 빼 놓지 않고 먹는 음식으로는 송편이 있다. 송편은 한 해 농사지은 햅쌀과 햇곡시으로 떡을 만들어서 먹는 것으로 1년 동안 고생한 것틀 서로 위로하고 농사가 잘 되도록 돌봐 준 조상에게 감사하는 의미로 만들어 먹는다. 

1. 한국에서 설날에 먹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그 음식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한국에서는 설날에 떡국을 먹습니다. 떡국은 흰 가래떡을 썰어서 끊인 음식입니다. 떡국을 먹으면 무병장수을 기원하기도 합니다.

2. 한국에서 설날에 먹는 음식과 추석에 먹는 음식은 어떻게 달라요?
-> 설날은 떡국을 먹고, 추석은 송편을 먹습니다.

3. 00씨 나라에서 명절에 무슨 음식을 먹어요? 그 음식을 먹는 의미는 무엇이에요?
-> 중국에서 새해가 되면 가족들이 모여 만드를 빚어 먹습니다. 만두의 모양이 엣날도 보자기와 비슷해서 재물을 불러들인다는 의미가 있십니다. 
-> 베트남에서 설날에 반쯩을 만들고 먹습니다. 반쯩은 찹쌀, 콩, 돼지고기 등으로 만들어서 베트남의 가장 대표적인 전통음식입니다. 반쯩을 먹으면 새로운 한 해의 행복과 풍부를 기원하기도 합니다. 

4. 인터넷이 현대인에게 주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 인터넷을 통해 쇼핑이나 은행 업무 같은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를 쉽게 유출될 수 있는 단점입니다.

5. 도시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생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말해 보세요.
-> 도시에 집중됭 인구를 다른 곳으로 분산시켜야 합나다. 그러려면 지방에 다양한 일자리와 펴의시설이 늘어나도록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KIIP Interview Sample #9: (Read the passage below and answer the questions)

최근 공기업 및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입사 지원자의 학교나 성별, 어학 점수 등 소위 '스팩'이라고 하는 정보를 보지 않고 오직 업무 적합성 등을 고려하여 채용하는 이른바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블라인드 채용은 학벌이나 출신, 성별 등을 알 수 없는 만큼 철저히 지원자의 업무 관련 능력과 장점만을 보 수 있어 각종 차별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제도의 허점을 파고들어 실제로는 자신의 학벌 등을 교묘히 공개하는 등 제대로 블라인드 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소위 '스팩'이라고 하는 것도 그 사람이 긴 기간 동안 노력한 결과라고 볼 수 있으므러, 이를 무작성 무시하는 것이 과연 정말 '평등한'것 인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1. 블라인드 채용은 무엇이고, 그 장점은 무엇인가요?
-> 블라인드 채용은 신입 사원을 채용할 때 출신 학교, 성별, 어학 점수와 같은 '스펙'을 보이지 않고 업무 적합성만을 고려해 채용하는 제도입니다. 

2. 블라인드 채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 실제로는 자신의 스팩을 교묘히 드러내는 것이 가능한 것이 문제입니다. 또한 스펙드 그 사람이 노력한 결과인 만큼 이것을 무시하는 것이 정당한 일인지도 논란이 될 수 있습니다. 

3. 00씨 고향의 취업 상황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 태국은 학교과 달리 공개 채용이라는 개념이 없이, 그때그때 필요한 사람을 채용합니다. 그래서 바로 업무를 할 수 있는 경력직을 주로 채용하려고 하고, 이 때문에 학교를 막 졸업한 사람들은 취업이 더 어렵습니다.

4. 한국의 국결일인 3•1절과 3•1운동이 대해 설명해 보세요.
-> 3•1절은 3•1운동을 기념하여 지정된 국경일입니다.   3•1운동은 1919년 3월 1일에 일제의 식민지 지배에 저항하기 위해 전국에서 일어났던 운동입니다.

5. 산업재해보상보험이 무엇인지 이야기 보세요.
-> 산재보험은 직장에서 일하는 글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보험제도입니다. 직장에서 일을 하다가 다쳤을 경우 필요한 치료비를 보험금으로 지급하고, 근로자가 사망했을 때는 남은 가족에게 보상금을 지급하기도 합니다.


KIIP Interview Sample #10: (Read the passage below and answer the questions)

새벽배송은 그 전날 저녁에 문걸을 주문하면 다음 날 새벽(보통 5~6시 이전)에 문 앞에 배달해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달걀, 우유 등 신선식품이나 아침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식품들이 주를 이룬다. 소비자들을 원하는 물건을 빨리 받아 볼 수 있어 편리하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새벽배송이 인기를 끌면서, 배달 기사들의 업무 환영이 논란이 되고 있다. 배달해 야할 물건은 점점 많아지는데 사람은 적은 상황이라 한 사람이 배송해야 하는 물건이 너무 많은 데다가, 임금도 높지 않고, 사고 등의 위험에도 항상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업체 쪽에서 먼저 노동자들의 업무 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1. 새벽배송은 무엇이고, 그것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새벽배송은 전날 저녁에 물건을 주문하면 다음 날 새벽에 문 앞에 배송해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원하는 물건을 빨리 받아 볼 수 있어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 새벽배송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 배달 기사들 업무 환경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배송해야할 양은 많고 사람은 적어 일이 힘듭니다. 게다가 임금은 낮고 사고 위험도 있어 개선이 필요합니다.

3. 00씨 고향의 택배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 일본의 택배는 8시에서 저녁 8시까지 2~3시간 간격으로 시간을 지정해 원하는 시간에 받아볼 수 있습니다. 

4. 한국의 명절인 동지의 의미와 풍습에 대해 설평해 보세요.
-> 동지는 일 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입니다. 동지는 '작은 설날'이라고 불렸는데, 이날에 붉은 팥으로 팥죽을 쑤어 먹고, 또 문 그처에 팥죽을 뿌리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붉은 팥이 나쁜 귀신을 쫓는다는 믿음이 담겨 있습니다. 

5. 한국의 지방선거에 대해 이야기보 보세요.
-> 한국은 4년에 한 번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자치단체의원을 뽑는 지방선거를 실시합니다. 선거 당일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사람은 사전투표를 통해 미리 투표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격을 갖추면 외국인도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KIIP Interview Sample #11: (Read the passage below and answer the questions)

애완견들과 관련된 사고가 늘어나면서, 정부가 애완견의 목줄과 입마개에 대한 안전관리 대책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도사견,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등 8개 종의 애완견을 맹견으로 분류하여, 외출 시 입마개를 의무적으로 착용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 외에 공공장소에서 목줄 길이를 2m 이내로 제한하고, 사람을 공격한 애완견에대해서는 안락사 등을 실시할 수 있는 근거도 만들었다. 
다만 실제 단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데다. 애완견 주인들의 인시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아 여전히 위험이 남아 있다는 의견들도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우리 개는 안 물러요."같은 말로 개볍게 여길 것이 아니라, 모두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조금 불편하더라도 규칙을 지키느 자세를 가져 줄 것을 부탁하고 있다. 



1. 새롭게 발표된 애완견 안전관리 대책의 내용은 무엇인가요? 
-> 8개 종의 애완견을 맹견으로 분류하여 외출 시 입마개를 반드시 하도록 하였고, 그 외에 목줄의 길이나 사람을 공격한 애완견에 대한 처벌 방법도 마련하였습니다.

2. 이번 애완견 안전관리 대책에도 위험이 남아 있다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대책은 공개되었지만 실제 애완견이나 그 주인들에 대해 단속이 제대로 이루지어지 않고, 또 애완견 주인들의 인식이 크게 달라지지 않아 대책 발표 후에도 여전히 위험이 남아 있다고 여기에 있습니다. 

3. 00씨 고향에서는 애완견을 기르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요?
-> 독일에서 애완견을 키우기 위해서는 주인이 정해진 시험을 보고 합격해야 합니다. 또 애완견도 훈련소에서 다양한 훈련을 받고 시험에 통과해야 일반인들에게 공개됩니다.

4. 한국의 위인인 이순신 장군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 이순신 장군은 조선 시대 장군으로, 임진왜란 때 조선의 수군을 이끌어 일본의 수군을 무찌른 장군입니다. 열 배가 많이 적을 상대하면서 아군의 배가 한 척도 침몰당하지 않아 한국과 일본 양쪽 모두에서 전설적인 장군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5. 대한민국의 입법부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 대한민국의 입법부는 국회입니다. 입법부는 법을 만드는 곳이 주된 역할입니다. 또 입법부는 대통령과 행정부가 일을 잘하고 있는지 감시하는 역할도 하고, 국정 감사를 통해 잘못된 일을 바로잡을 것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또, 한 해 동안 국가가 사용할 예산을 심사하고 이미 쓴 돈이 제대로 쓰였는지 검사하기도 합니다.


KIIP Interview Sample #12: (Read the passage below and answer the questions)

2019년 4월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으로 전환되었다. 그동안 소방공무원 국가직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많았으나, 지방분권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는 등 반발에 부딪혀 오다가, 자난 고성 산불을 계기로 빠르게 국가직으로 전화되었다. 그동안은 지방자치단체 소속되어 있어 예산과 장비, 인력 등의 지역별 차이가 심해 일부 지역은 제대로 된 소방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어려웠다.
이번 국가적 전환으로 소방관의 인력 보충과 장비의 현대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전국 단위의 대형 재난에 좀 더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방 관계자 측은 이 모든 것이 모두 국민들의 성원 더분이라며, 앞으로 더욱 노력해 국민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1. 소방공무원이 국가지이 아니어서 발생했던 문제는 무엇인가요?
-> 이전까지는 소방공무원이 지방자치단체 속해 있었기 때문에 각 지역별로 예산이나 장비 인원의 차이가 심해 일부 지역은 소방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지 못했습니다. 

2.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이 되면서 어떤 부분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나요?
-> 소방공무원이 국가적 되면서 인력이 보충되고 장비도 현대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국 단위의 대형 재난에 좀 더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입니다.

3. 00씨는 소방관이나 경찰관에서 도움을 받은 적이 있나요?
한국에서 처음 왔을 때 길을 잃고 휴대폰도 꺼져서 곤란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그 때 근처 계신던 경찰관 분께서 먼저 다가와 무슨 일인지 물어보시고는 직접 제 목적지까지 바래다주신 적이 있습니다. 무척 당황해서 어찌할 바를 몰랐는데,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4. 한국의 생일 품습에 대해 이야기 보세요. 
-> 한국에서는 생일 때 미역국을 먹습니다. 미역국은 철분이 많아 산모와 아이에게 모두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이런 풍습이 생긴 것 같습니다. 또, 60세나 70세, 80세 생일에는 오래 살았음을 축하하며 잔치를 열기도 합니다.

5. 대한민국 헌법에는 국민의 4대 의무에 대해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중 국민이 누려야 할 권리이자 동시에  국민이 행해야 할 의무에 속하는 것을 이야기 보세요.
-> 대한민국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 모든 국민은 근로의 권리를 가지며 동시에 근로의 의무를 집니다.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