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KIIP 5 Interview Samples with Answers (Part 3) | 사회통합프로그램 종합평가 구술시험 예시


In this  part of this KIIP interview test series, 5 last interview samples will be introduced to you. Hope you enjoy the samples.


KIIP Interview Sample #13: (Read the passage below and answer the questions)

여러 사실이나 자료 중 목적에 맞게 가공된 것들이 바로 정보이고, 아롷게 정보가 산업과 사화 발전의 중심이 되어 가는 것을 정보화라고 한다. 이런 정보화로 인해 우리의 생활은 너무나도 편리해졌다.  굳이 기차여에 직접 가지 않아도 예매를 하거나 표를 살 수 있고, 은행이나 관공서 업무도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인테넷의 발달로 다양한 사이의 의견 교환과 토론이 쉬위져 민주주이 발전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하지만 수많은 정보 중에 사람들에게 해가 되는 나쁜 정보가 거짓 정보도 있기 때문에 정보를 받아들일 때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또한 인테넷에 너무 의존핟 보면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지는 인터넷 죽동 현상도 발생하고, 나의 개인 정보가 모르는 사이에 여기저기 이용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1. 정보화란 무엇인가?
-> 정보화란 여러 사실이나 자료 중 목종에 맞게 가공된 정보가 산업과 사회 발전의 중심이 되어 가는 것을 말합니다. 

2. 정보화로 인해 좋아진 점과 나빠진 점을 각각 하나씩 말해 보세요.
-> 정보화로 인해 좋아진 점은 직접 가지 않아도 많은 일을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고, 나빠진 점은 개인 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있다는 점입니다.

3. 00씨 나라에서 인터넷으로 주로 무엇을 하나요?
-> 중국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쇼핑, 예매 등 인터넷을 잘 활용하는 나라입니다. 하지만 중국은 다양한 법 및 관리적 규제로 인해 인터넷 검열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4. 00씨 나라의 국가 상징에는 무엇이 있는지 이야지해 부세요.
-> 중국의 국기는 오송홍기이고, 국가는 의용군행진국, 국화는 목단이 있습니다.

5. 한국의 전통 의상인 한복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해 보세요.
-> 한국의 전통 의상인 한복의 장점은 직선과 약간의 곡선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우며 재로 모두 자연에서 얻어 자연 친화적이라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 겹의 옷을 입어야 하고, 활동하는 데 불편함을 주는 단점이 있습니다.



KIIP Interview Sample #14: (Read the passage below and answer the questions)

한국에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은 다양하다. 우선 5일장, 10일장처럼 정해진 날짜에 정기적으로 열리는 정기시장은 오래된 시장이다. 이곳에서는 농민들이 직접 키운 농.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상설시장인 재래시장도 전통적인 모습이 많이 남아 있다. 물건값을 흥정할 수 있고, 가격도 대채로 저렴하여 멸절에 특히 많이 붐빈다. 
한편 현대식 시장인 대형마트는 물건의 정리가 잘되어 있고 백과점보다는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며, 주차도 편리해 사람드이 많이 찾는다. 최근에는 인터넷 쇼핑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물건을 주문할 수 있고, 집까지 매송해 주므로 편리하다. 단, 직접 물건을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므로 구입하기 전 잘 살펴봐야 한다.



1. 한국에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 정기시장, 재래시장, 대형마트, 인터넷 쇼핑 등에서 물건을 구입합니다.

2. 최근 증가하고 있는 쇼핑 형태는 무엇인가요? 그것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최근 증가하고 있는 쇼핑 형태는 인터넷 쇼핑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물건을 주문될 수 있고, 집까지 배송해는 등 편리함이 강조되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3. 00씨는 어디에서 물건을 자주 구매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저는 혼자 살고 있어 많은 양이 필요하지 않아 편의점에서 물건을 자주 구매합니다. 편의점은 24시간 문을 열고 집에서 가까운 곳에 있어 원하는 물건을 바로 살 수 있어 이용하고 있습니다.

4. 스마트폰이 사람들에게 주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 스마트폰은 사람에게 정보 검색이나 급한 연락, 사진 촬용, 은행 업무 등 중요한 자료의 생산과 기록을 가능하게 합니다. 하지만 쉬운 온라인 접근으로 중독성이 높고 시간 소모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카메라 등을 이용한 디지털 성범죄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말해 보세요. 
-> 상대방 동의 없이 신체를 촬용하여 디지털 성범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범죄자들 및 관련된 사람들의 신상을 공개하고, 처별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KIIP Interview Sample #15: (Read the passage below and answer the questions)

선거는 '민주주의 의 꽃'이라고 불린다. 일정한 나이가 되면 정치에 참여를 할 수 있어 민주주의를 가장 쉽고 확실하게 실천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를 위해 보통 선거, 평등 선거, 직접 선거, 비밀 선거의 네 가지 선거 원칙을 따른다. 또한, 선거 권리 위원회에서는 선거 기간 동안 후보자의 올바른 선거 활동을 감사하다. 이 외에도 공정한 선거를 위해서 우리가 지겨야 할 일이 있다.
먼저, 국민의 대표를 뽑을 때에는 혈연, 학연을 보고 고르면 안 된다. 혈연은 같은 핏줄로, 학연은 같은 학교로 맺어진 인연을 말한다. 연설이나 홍보물을 통해 후보자가 어떤 정치를 하려고 하는지 알아본 후에 올바른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선거가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선거는 누구나 일정한 나이가 되면 정치 참여를 할 수 있어서 민주주의를 가장 쉬고 확실하게 실천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불립니다.

2. 대한민국의 공정한 선거를 위해 따르는 선거의 4대 원칙은 무엇인가요?
-> 선거 4대 원칙은 보통 선고, 평등 선거, 직접 선거, 비밀 선거가 있습니다.

3. 공정한 선거를 위해 00씨가 지켜야 할 점에 대해서 말해 보세요. 
->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를 위해 혈연이나 학연으로 국민의 대표를 뽑지 않습니다  후보자의 연설과 홍보물을 통해 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판단한 후에 투표를 해야 합니다.

4.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주택 임대 방식인 전세에 대해 말해 보세요. 
-> 전세란 집주인에게 보증금을 내고 정해진 기간 집을 빌리며 계약 기간이 만료되면 보증금 전액을 돌려받는 임대 방식입니다.

5. 저출산과 고령화의 원인에 대해 말해 보세요. 또 저출산 고령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내세울 수 있는 정부의 방안을 말해 보세요. 
-> 교육비과 사교육비의 증가, 자녀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로 출산율은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최근 경제 성장에 따른 의학이 발달하면서 평균 수명이 증가하였고 노년층의 인가가 빠르게 증가하여 고령화 사화가 되었습니다. 
저출산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자녀의 보육비를 지원하거나 국공립 보육 시설을 늘리고 출산 휴가와 육아 휴직을 보장해야 합니다.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재취업 기회 확대, 정년 연장 등을 통해 경제적 안정을 마련해주어야 합니다.


KIIP Interview Sample #16: (Read the passage below and answer the questions)

저출산과 고령화 추세가 지속되면서 대한민국 미래에 대한 부정적 전망이 늘고 있다. 저출산으로 인한 생산가능인구 감소는 소비 여력 감소를 가져오며, 고령층 증가는 사회적 비용 부담 및 겅제적 활력 저하로 연결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정년을 연장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한 정년 연장에 따른 인건비 부담응 완화히기 위한 방안으로는 근로자가 일정 연령에 도달한 시점부터 임금을 삭감하는 대신 고용을 보장하는 '임금피크제 도입'과 임금응 일정 수준 이상으로 인상하지 모하도록 제한하는 제도인 '임금상한제 도입' 등 임금조정이 대우되고 있다 



1. 저출산과 고령화 추세가 지속되면 생기는 문제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저출산이 지속되면 생산가능인구의 감소로 소비 여력이 감소하고, 고령화 증가로 인해 사회적 비용 부담 및 경제적 활력 저하가 발생합니다. 

2. 해결 방안 중 하나인 임금피크제는 무엇인가요?
-> 임금피크제는 근로자가 일정 연령에 도달한 시점부터 임금을 삭감하는 대신 고용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3. 00씨 고향의 고령화 증가에 대한 해결 방안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세요. 
-> 베트남은 출산율 감소와 인구 고령화에 따른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2자녀 이상 출산 가정에 대한 주택 구입 지원 및 교육비 지원, 소득세 인하 등 각종 지원 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4. 00씨가 경험해 본 생일에 대해 말해 보세요.
-> 저는 한국에서 처음 생일을 맞이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직장 동료들이 타국에서 고생한다고 저를 위해 파티를 준비해준 적이 있습니다. 동료에 덕분에 외롭지 않은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5. 금융실명제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금융실명제는 금융기관 거래를 할 때 본인의 실제 명의로만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만들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금용거래에 투명성과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KIIP Interview Sample #17: (Read the passage below and answer the questions)

설날은 한국의 대표적인 명절로 새로운 한 해의 첫날인 음력 1월 1일이다. 이 날에는 조살께 감사를 드리는 의미로 이른 아침 차례를 지내고 세배를 한다. 세배는 집안 어른들께 클절을 드리는 것으로, 세배를 받은 어른은 아이들에게 덕담을 해 주고 세뱃돈을 준다.
설날에는 온 가족이 모여 다 같이 전통 놀이를 즐기기도 한다. 대표적인 전통놀이로는 연날리기가 있는데 소년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즐기던 놀이였다. 연날리기는 높이 날리기와 연줄 끊기의 두 가지 방법으로 행해졌는데, 연줄 끊기는 서로의 연줄을 맞부닺쳐 상대방의 연줄을 끊는 놀이이다. 연줄을 끊어 날리면 나쁜 운을 쫓는다고 믿기도 하였다.



1. 한국에서 설날에 하는 행사는 무엇이 있나요?
-> 한국에서는 설날에 조상님께 감사의 의미로 차례를 지내고 웃어른께 세배를 합니다. 세배를 받은 어른은 아이들에게 덕담을 하고 세뱃돈을 줍니다.

2. 한국의 설날 전통 놀이인 연날리기는 어떤 것인가요?
-> 연날리기는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즐기던 놀이로 연을 높이 날리거나 상대방의 연줄을 끊는 놀이입니다. 연줄을 끊어 날리면 나쁜 운을 쫓는다고 믿기도 합니다.

3. 00씨 나라에서는 설날에 어떤 행사를 하나요?
-> 태국은 4월 13일부터 16일까지 설날 축제인 솔끄란이 열립니다. 이때는 모두가 서로에게 물을 뿌리며 축제를 즐깁니다.

4. SNS의 유행이 현대인에게 주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 SNS는 친구들의 소식을 쉽게 알 수 있게 해 주어 사람 간 좀 더 친밀하게 해 줍니다. 다만 불법적인 광고나 성매매 등의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5. 농촌 인구의 나이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말해 보세요.
-> 농촌으로 와서 농사를 짓거나 사업을 하려고 하는 젊을 사람들에게 재정적인 지원이나 행정적인 도움을 주면 젊은 사람들이 농촌으로 이주하도록 만드는 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